생명의 양식

  • 홈 >
  • 말씀과 찬양 >
  • 생명의 양식
생명의 양식
나는 핑퐁 독자다! 최재식 2019-12-06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72

http://swchangdae.onmam.com/bbs/bbsView/93/5661060

나는 핑퐁 독자다!

“주석은 성경에 대한 또 다른 그리스도인의 논평(comments)일 뿐이다.”

 

혼자 읽기는 성경공부를 시작할 때 적용된다.


처음부터 성경을 즐기도록 도와주며, 나중에 더 자세한 공부를 즐길 기초를 다진다. 

그런데 대부분은 좀처럼 이렇게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성경만 읽어라. 묵상집이나 QT 책도 읽지 말라. 주석도 읽지 말고 질문도 하지 말라.

영상도 보지 말고 공부도 하지 말라. 그냥 읽기만 하라. 당신, 하나님, 그분의 말씀. 그게 전부다.

 

나는 성경공부를 돕는 도구들을 무척 좋아한다. 마우스 한 번 클릭하면 얻을 수 있는 연구 결과물이 엄청나다.

성경 소프트웨어(Bible Software)를 포기할 생각이 전혀 없다. 성경과 관련된 책과 주석도 많이 읽는다.

 

그러나 처음에는 이렇게 하지 않는다.

 

혼자 읽기를 뒷받침하는 가장 좋은 논증은 혼자 읽지 않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는 게 아닐까 싶다.

더 구체적으로, 늘 덧댄 렌즈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볼 때 믿게 되는 신화들이 있다.

 

신화 1 _ 성경 주석은 성경과 동일한 무게를 갖는다

물론 우리는 이런 말을 절대로 입 밖에 내지 않는다. 주석이 실제로 하나님의 호흡으로 되었다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따금 자신도 모르게 이렇게 대한다. 어떻게 그러지 않을 수 있겠는가?

성경과 함께 주석이나 묵상집을 읽을 때마다 우리의 뇌는 이것들을 동등하게 여긴다.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흔한 범인은 정확히 그 반대로 하도록 고안된 도구다.

이 도구는 우리가 말씀을 알고 적용하도록 돕게 끔 고안되었다. 나도 그것을 몇 권 가지고 있다.

그 범인이 누군가? 당신의 스터디 바이블(주석 성경)이다.

나는 스터디 바이블을 아주 좋아하고 자주 참조한다.

그러나 새롭게 성경공부를 시작할 때는 스터디 바이블을 책장에 꽂아둔다.

일부러 각주가 거의 없는 성경을 고른다. 그러지 않으면 나는 ‘핑퐁 독자’라서 유혹에 넘어가기 일쑤다.

 

당신도 핑퐁 독자인가?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다.

성경을 읽다가 ‘ㄱ)’이라는 작은 글자가 나오면, 곧바로 맨 밑으로 “핑”하고 내려가 각주를 읽고 “퐁”하고

다시 올라와야 한다는 의무감을 강하게 느끼는가? 잠시 후, ‘ㄴ)’이라는 작은 글자가 나오면, 핑하고 다시

내려가 각주를 읽고 다시 본문으로 돌아온다. 핑… 퐁….

 

그게 나다. 나는 핑퐁 독자다. 각주로 내려가지 않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각주는 유익할 때가 많다.

본문에 많은 빛을 비추고 명료하게 설명한다. 또 적용과 토론 질문을 제시한다.

지도와 도표는 읽는 내용을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더라도 각주는 성경이 아니다. 우리가 성경 본문만큼 각주를 많이 보면서(특히 핑퐁 스타일로) 어떻게

각주에 동일한 무게를 두지 않을 수 있겠는가? 몇십 년 전 누군가에게 들은 말이 생각난다.

주석은 성경에 대한 또 다른 그리스도인의 논평(comments)일 뿐이다.”


신화 2 _ 난 누군가 설명해주지 않으면 성경을 이해할 수 없어

이 신화를 믿는 사람들이 많다. 솔직히 말해 당신은 어떤가? 당신은 성경이 복잡하다고 느끼는가? 

이제 나는 성경이 기본적으로 어렵다고 믿지 않고, 사실은 그 반대라고 믿는다.

성경을 읽을수록 성경에 기록된 거의 대부분은 평범한 열 살짜리 아이도 이해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든다.

이 아버지, 아들, 성령께서 정말로 자신의 이야기를 몇몇 신학자, 선생, 목사만 이해할 수 있게 하셨을까?

나머지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게 하셨을까? 그럴 리 없다.

 맘대로 성경을 해석하지 말고,
성령하나님께 알려달라고
기도하며 읽기

커피를 한 잔 더 채우고 성경을 집어 들어라(각주가 매우 적은 성경이면 더 좋다).

성경에서 한 책을 선택하라. 읽어라. 당신과 하나님뿐이다.
그 말씀 속에서 당신을 만나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라.
하나님께서 그 말씀 가운데 당신을 만나주실 것을 기대하라. 만나주실 것이다.


- 성경을 즐겁게 읽는 10가지 방법 -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주님이 당신에게 보낸 초대장 최재식 2019.12.09 0 151
다음글 “내가 사람을 좋게 하랴, 하나님께 좋게 하랴?” 최재식 2019.12.04 0 288